보그 대바늘 입문 과정을 시작했다.

 

보통 첫 시간에는 코 잡는 방법, 바늘 잡는 방법 등을 익히게 되는데,

나는 독학으로 기본적인 뜨개 방법인 코잡기, 겉뜨기, 안뜨기, 바늘비우기 등 기본적인 뜨개 방법은 할 수 있었고

실을 잡는 방법도 컨티넨탈(프랑스식 = 프렌치니팅 = Continental Knitting)으로 진행했었기 때문에 앞의 과정은 간략히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다.

 

(왼쪽사진) 오른손 - 아메리칸 니팅 / (오른쪽사진) 왼손 - 컨티넨탈 니팅 

 

 

*보통 처음 보그 대바늘 입문 과정을 들으러 오는 사람들은 아메리칸 뜨기(미국식 = English Knitting) 방법으로 오른손에 실을 걸고 뜨는 방식으로 뜨개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뜨개 초보이신 분들, 동네 뜨개방에서 뜨개를 처음 배울 때에도 이 방식으로 시작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 방법보다 왼손에 실을 걸고 뜨는 컨티넨탈(프랑스식) 방식이 좀 더 빠른 뜨기가 가능하다.

그래서 보그 입문반에서도 처음에 오면 프랑스식을 알려주고 뜨기 연습을 진행한다고 한다.

 

*코바늘을 먼저 익힌 사람들은 컨티넨탈 뜨기 방식을 익히는데 좀 더 수월하다.

(코바늘도 왼손에 실을 걸고 진행하기 때문에 왼손을 사용해서 실을 거는게 조금 더 익숙하다.)

 

*오른손으로 하는 뜨개 방법 중에서 플리킹(Flicking) 이라고 불리는 빠른 뜨개 기법도 있긴 하다.

 

 

 

[뜨개 기법에 따라 달라지는 편물의 사이즈]

 

첫 시간에는 뜨개 기법마다 달라지는 게이지를 이해하기 위해 메리야스 뜨기(Stockinette stitch), 가터 뜨기(Garter Stitch), 고무 뜨기(Ribbing) 3가지 방법으로 뜨개질을 하되 각각 다른 호수의 바늘을 사용하여 폭이 동일하게 떠질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편물을 뜰 때 뜨개 기법이 달라지면 폭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바늘 호수를 달리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보통 옷을 뜰 때에는 소매나 밑단, 목 부분의 고무단을 좀 더 쫀쫀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더 작은 호수의 바늘을 사용하는데, 편물의 너비/폭을 맞춰주기 위해서는 메리야스뜨기에 사용한 바늘보다 큰 호수를 사용해주어야 한다.)

 

뜨개 방법과 사용하는 바늘 호수에 따라 폭이 달라지는 것은 다음에 정리해서 한번 더 올리겠다.

 

 

 

기초를 간단히 배우고 나서 첫번째 작품 뜨기를 시작했다.

 

보그 대바늘 과정 입문반에서 총 제작해야 하는 작품 수는 5가지로, 마지막에 조끼 뜨는 건 정해져 있고, 나머지 뜨개 작품들 중에서 4가지를 골라 완성하면 된다.

(사실, 작품 수만 채우면 수료가 가능하겠지만 되도록이면 전체 뜨개 기법과 무늬를 모두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내가 고른 첫 작품은 겉뜨기와 안뜨기의 제자리무늬를 사용한 넥워머로 정했다. 

이 무늬는 한가지 색상의 실을 사용하여 스트라이프 무늬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겉뜨기와 안뜨기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뜨개 기법이다.

 

보그 대바늘 입문 과정 첫 작품 - 제자리무늬 넥워머

 

이 작품은 평면으로 쭉 뜬 다음에 중간을 한번 꼬아서 처음과 끝을 이어주는 방식인데,

처음과 끝을 이어줄 때 표가 나지 않고 무늬가 이어지도록 잇기 위해서 별도 실을 사용하여 기초코를 만들어주었다.

 

나중에 풀어내기 위해 구분되는 색상의 별실을 사용하고, 코바늘을 이용하여 사슬로 기초코를 만들어준다.

작품을 뜰 실로 바꾸고 대바늘로 사슬코에서 코를 주워 뜨개를 시작했다.

 

초반 몇 단을 뜨며 도안 보는 법과 진행 방향, 그리고 무늬가 나오는 모습을 좀 보았고, 집에 돌아가 마저 떠 오기로 했다.

 

2주차에는 마무리하는 방법과 다리미 스팀을 이용하여 블로킹하는 법을 배웠다.

(2주차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다.)

 

원래 도안 보는 법도 배우는데, 나는 대충 도안 보는 법은 알고 있어서 간단히 설명을 듣고 뜨개를 바로 진행했다.

대바늘 뜨개질의 기호 도안 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fulluna.tistory.com/25

 

대바늘 뜨개질 기호 도안 보는 방법

대바늘 뜨개를 처음 시작하면 기호 도안을 읽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진다. 코바늘의 경우에는 보이는 그대로 뜨면 되기 때문에 몇 가지 기본 기호만 익히면 금방 익힐 수 있는데, 대바늘의 경우에는 짝수단..

fulluna.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