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개질을 하다보면 얇은 실을 구매해서 두껍게 뜨고 싶을 때가 있다.

 

나는 보통 실을 한번에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콘사 구매를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 콘사의 경우 실의 두께가 두꺼운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1겹으로 감아서 오는 경우가 많다.

 

1겹은 정말 얇아서, 레이스 바늘로 뜨개질을 해야 할 만한 두께인데, 나는 옷이나 소품을 뜨기 위해 실을 좀 더 두껍게 사용할 때가 많다.

보통 2겹에서 3겹 정도로 합사해서 많이들 사용하는데, 합사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자.

 

 

 

[2겹 합사하기]

 

1.  실의 안과 겉(밖)에서 각각 실 한줄씩 잡아서 쓰기

2겹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보통 와인더나 손으로 실 볼을 감은 다음에

안에서 실 끝을 잡고, 바깥에 있는 또 다른 실 끝을 잡아서 두 겹으로 사용한다. 

실뭉치 한 볼로 손쉽게 2겹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실 2볼로 쓰기

실 날볼이 2개 이상일 경우, 2볼 각각에서 하나씩 실을 잡아서 2겹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도 편하긴 하지만, 실을 직접 감았을 경우, 두 날볼의 길이가 달라서 중간에 실 한겹이 먼저 소진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들고 다니면서 뜨개를 할 경우 부피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다.

 

 

3. 실 2볼에서 실을 각각 1개씩 2겹으로 잡고 새로운 실뭉치 1볼로 만들기

 

와인더가 있다면, 실 2볼을 가지고 2겹짜리 1볼로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단점은, 와인더가 작다면 날볼 2개가 다 감기기 전 용량 초과가 될 수 있다는 점과

어쨌든 두 볼이 합쳐진 것이기에 부피가 더욱 커진다는 점이다.

 

※ 2겹 합사하기 방법 중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번과 2번이다.

서로 다른 색상의 실을 합사하여 쓸 경우에는 2번으로 사용하고,

동일한 색상을 실을 사용할 경우에는 1번을 주로 사용한다.

그런데 이 때의 단점은, 합사가 되어 있는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면서 실이 합쳐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아서 풀 경우, 다시 한 볼로 만드는게 무척 번거롭다는 점이다.

 

한 볼 안에서 두겹으로 합사했을 땐 그냥 풀어내서 실뭉치에 칭칭 감아두는데, 

그러면 그 실을 다시 한겹만 사용하고 싶을 때 합사한 두 겹의 실을 한 겹씩 분리해서 다시 감아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서로 다른 색상의 두 볼로 합사해서 사용했을 경우에는 더 번거로워진다.

합사해서 사용하다보니 서로 합쳐지는 색상이 마음에 안들어서, 생각보다 잘 안어울려서 풀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럼 앞으로도 두 실을 같이 사용하진 않을테니, 합쳐진 두 실을 꼭 분리해서 감아줘야 한다.

 

※ 뜨개질을 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아 풀어내는 '푸르시오'를 하지 않으려면,

뜨개질 시작 전에 생각하는 색상 / 두께로 게이지를 뜬다거나 혹은 샘플 뜨기 / 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

(물론 테스트용으로 ㅈ가업하다가 마음에 안들어서 풀어낼 경우에도 동일하게 실정리를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다..)

 

 

 

[3겹 합사하기]

 

3볼 이상의 실이 있다면 각각의 날볼에서 한 겹씩 잡아서 3겹으로 만드는 게 가장 수월하다.

하지만 3개가 아닌, 2개 이하라면 다른 방식으로 3겹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1. 2개의 날볼로 3겹 잡기

앞의 2겹 합사하는 방식과 유사한 방식이다.

한 볼에서는 2줄을 잡고, 다른 볼에서는 1줄을 잡아서 총 3개의 실로 합사하는 방식이다.

 

 

2. 1개의 날볼/콘사로 3겹 잡기

실이 한 볼인 경우, 3겹 합사하는 방법이다.

우선 실 끝부분을 동그랗게, 고리 형태로 만든 다음 실볼에 연결된 실을 그 안으로 통과시킨다.

(대바늘 뜨개질 코잡기 할 때 첫 코 매듭지어 만드는 방식으로 해도 된다. 매듭을 길게 뽑아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게 통과시켜서 만든 끝 부분이 고리처럼 동그란 실 2줄과 실뭉치 쪽에 연결된 긴 실까지 포함하면 총 3겹의 실이 된다.

 

사용하면서 고리와 같이 동그란 끝이 다가오면 계속 실볼에 연결된 실을 그 안으로 통과시켜서 계속 연결해주며 사용하면 된다.

 

 

3. 두번째 방법의 변형

 

보통 3겹으로 합사하는 방법으로 검색하면 두번째 방법처럼 고리를 만들고 계속 그 안으로 실을 넣어서 빼 주면서 뜨개질을 하는 방법이 나온다.

그런데 이 방법은 뜨개질을 하면서 계속 중간중간 실을 고리 안으로 빼주면서 뜨개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나는 조금 더 편하게 뜨개질을 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

 

앞의 방식과 동일하게 고리를 만들어준다.

그리고 그 고리 안쪽으로 빼 주는 실이 그냥 실 한줄이 아니라, 실볼의 안쪽부분을 통째로 빼서 고리 안으로 빼준다.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실뭉치 안쪽을 절반정도 잡아서 살살 밖으로 빼 주면 실이 두뭉치가 된다.

그리고 미리 만들어둔 고리 안으로 작은 실뭉치를 빼내주면 3겹의 실로 길게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고리를 만들어주는 실은 바깥쪽에 있는 실 끝이 아니라, 실 안쪽에서 미리 실을 빼서 고리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합사를 고려하는 경우는 콘사로 구매해서 실이 너무 얇을 경우, 혹은 자신이 원하는 색상의 실들로 합사해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 좀 더 두꺼운 편물을 만들고 싶은 경우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합사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합사하면 좋을 것 같다.

 

나의 경우에는 가성비가 좋아서 콘사를 구매하긴 하지만, 들고 다니면서 뜨개질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작은 볼로 여러개 만들어 사용하는 편이다. 그래서 두세개의 날볼을 가지고 합사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작품을 중간 매듭이나 연결하지 않고 한번에 쭉 뜨고 싶다면, 여러 개의 날볼로 쪼개서 작업하기보다는 하나의 실뭉치/콘사에서 합사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을 것이다.

 

 

실을 합사하는 방식에는 정해진 방법은 없으니, 여러 방법을 사용해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편한 방식을 찾아가면 좋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