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아마존에서 치아오구(Chiaogoo) 조립식 대바늘 세트를 구매했다.

 

정확한 상품명은 영어로 Chiaogoo 7400-C Twist Tip Interchangeable Complete Set, 4-Inch 인 것 같다.

보통 얘기할 때 치아오구 조립식 대바늘 컴플릿 세트라고 부르며, 바늘 길이에 따라 4인치와 5인치 짜리 세트가 있는데 나는 조금 짧은 바늘이 소매뜨기하거나 좁은 부분 뜰 때 더 좋을 것 같아서 4인치 바늘 세트로 구매했다.

 

[치아오구 스틸 조립식 대바늘 세트 - Chiaogoo 7400-C Set]

 

치아오구 4인치 조립식 대바늘 컴플릿 세트 (Chiaogoo 7400-C Twist Tip Interchangeable Complete Set, 4-Inch)

 

이 바늘 세트가 컴플릿 세트라고 불리는 이유는, 동일한 바늘 세트를 사이즈별로 나누어서 스몰, 라지 세트로 나누어서도 판매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컴플릿 세트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1) 4인치(10cm) 대바늘 13개 size

  - US : 2, 3, 4, 5, 6, 7, 8, 9, 10, 10.5, 11, 13, 15

  - mm : 2.75, 3.25, 3.5, 3.75, 4, 4.5, 5, 5.5, 6, 6.5, 8, 9, 10mm

 

2) 케이블 : 바늘 사이즈(S/L)별로 각 4개씩 포함 

  - Large : 20cm(8") x 2개, 35cm(14") 1개, 55cm(22") 1개

  - Small : 20cm(8") x 2개, 35cm(14") 1개, 55cm(22") 1개

   ※치아오구 케이블 길이는 바늘을 제외한, 케이블 사이즈만 표시하고 있다.

   (니트프로나 다른 바늘 세트의 경우에는 바늘을 포함한 길이를 표기해주는 경우가 많다.)

 

3) 케이블 커넥터 : 케이블과 케이블을 연결해서 더 길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커넥터

  - 라지, 스몰 사이즈 각각 1개씩 포함

 

4) 엔드 스토퍼 (End Stoppers) : 작업 중 바늘을 다른데 사용해야 할 때, 케이블과 바늘을 분리한 후 케이블에서 편물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 

  - 라지(블랙), 스몰(화이트) 각각 2개씩 포함

 

5) 키(Key) : 케이블과 바늘을 연결할 때 강하게 연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T자 형태의 키

  - 2개 포함

 

6) 바늘 게이지 자 (Needle Gauge) : 바늘의 사이즈(두께/지름)를 잴 수 있는 자

  - 1개

 

7) 스티치 마커 (Stitch Markers) : 무늬 뜨기를 할 때 위치를 표시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마커

  - 4개 사이즈 x 각 6개씩 포함

 

8) 파우치 : 바늘과 부자재가 들어 있는 기본형 파우치 포함 

 

 

 

 

[4인치 바늘 세트와 5인치 바늘 세트의 차이]

 

4인치 바늘 세트와 5인치 바늘 세트의 차이는 물론 기본적으로 바늘의 사이즈(길이)에 있지만, 그 외에도 기본 제공하는 케이블 길이의 차이가 있다.

5인치 바늘 세트는 20cm 케이블 대신 75cm 케이블을 제공해주는 것 같다.

 

 

 

나는 옷을 많이 떠 보려고 계획하고 있어서 좀 더 긴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두 개의 케이블이 추가 구매한 케이블이며, 각각 Small 93cm(37"), Large 125cm(50") 이다.

 

치아오구 조립식 바늘 세트와 추가 구매한 케이블 2종류

 

 

[치아오구 조립식 바늘의 특징]

 

치아오구 조립식 바늘의 특징이 몇 가지 있다.

 

1. 팁이 뾰족한 편이다.

  - 가지고 있는 세 가지 대바늘을 비교해보았다.

    니트프로의 징 줄바늘, 니트프로의 진저 스페셜 조립식 바늘, 그리고 이번에 구매한 치아오구 조립식 바늘이다.

(첫번째 사진) 왼쪽부터 니트프로 징 / 니트프로 진저스페셜(나무) / 치아오구 바늘 

    사진으로 보았을 때에도 치아오구 바늘이 가장 뾰족한 편이며, 징 바늘은 약간 뭉툭한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뜨개질을 해 보았을 때에도 치아오구 바늘은 손가락으로 누르면 많이 아픈 편이라, 바늘을 누르면서 뜨개질을 하는 분들은 좀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진으로 보았을 때 진저스페셜보다 치아오구 바늘의 팁 길이가 약간 길어 보이는데, 실제로 케이블을 연결하면 길이가 비슷해진다. (케이블 연결 부위의 길이는 진저스페셜이 살짝 긴 편이다.)

 

 

2. 재질이 금속이다.

  - 금속 재질의 바늘이어서 좀 더 빠른, 스피드 니팅을 하거나 레이스 뜨기를 할 때 더 수월할 것 같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바늘과 비교해 보았을 때 진저스페셜보다는 부드러운데 징 바늘 보다는 덜 부드럽다.

    징 바늘은 표면이 매우 매끄러워서 편물이 진짜 흘러가듯 움직이는 느낌이라면 치아오구는 그보다는 조금 덜 매끄러운 느낌, 살짝 표면 마찰이 일어나서 부드러운 듯 안정감 있게 편물을 잡아주는 느낌이다.

    (표면 매끄러운 정도 : 징 > 치아오구 > 진저스페셜)

 

 

3. 케이블이 굉장히 부드러워서 버터 케이블이라고 불린다.

  - 실제로도 아래 보이는 저 빨간 케이블이 굉장히 부드럽다.

    말려 있는 상태에서 꺼내도 구부러진 부분 없이 일자로 쭉 펴지며, 뜨개질을 할 때에도 부드럽게 휘었다가 원상복구되는 느낌이어서

    케이블의 휨으로 인해 뜨개질에 방해 받는 느낌이 전혀 없다.

 

 

4. 바늘 두께에 따라 케이블 연결 부위 두께도 달라진다. (L/S)

   그래서 케이블도 라지(L)와 스몰(S) 두 종류가 존재한다.

  케이블 종류가 2가지인건 어찌보면 좀 불편할 수도 있다.

  큰 종류의 바늘 위주로 사용하거나 작은 바늘 위주로 사용할 때, 케이블이 남아 있음에도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세트에는 없지만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 어댑터가 있어서, 라지 사이즈 바늘을 스몰 케이블에 연결할 수도 있다.

  정식 명칭은 Chiaogoo Cable Interchangeable Adapters L-S 이다.

  (반대로 라지 사이즈 케이블에 스몰 사이즈 바늘을 연결 할 수 있는 어댑터는 없는 것 같다.)

 

 

5. 바늘과 케이블에 사이즈 정보가 자세히 적혀 있다.

 - 바늘에는 US 사이즈 정보와 미터법(mm) 사이즈, 그리고 케이블 연결 부위 사이즈(S/L)가 적혀 있다.

 - 케이블에도 사이즈(S/L)와 길이 정보가 함께 적혀 있어서 확인하기가 좋다. 

치아오구 조립식 바늘 세트 케이블의 사이즈 표기

 

6. 컴플릿 세트의 구성이 너무 좋다

 - 바늘의 사이즈가 다양하다.

 - 케이블이 여러 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 케이블과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커넥터가 기본으로 들어 있다. 

 - 바늘 게이지 자도 들어 있다.

 - 기본 파우치가 도톰한 천 소재여서 가볍고 안전한 느낌이다. 휴대하기도 좋다. 그리고 여분의 바늘을 더 꽂을 수 있는 공간도 있다.

 

 

7.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구성품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편이다.

  - 나는 아마존 직구로 이 바늘 세트를 구매했는데, 기본 구성품으로만 구매하면 한화로 약 16만원 정도(최저가 / 배송비 포함)여서 국내에서 판매하는 니트프로 진저 조립식 바늘 세트와 가격은 비슷하다. 

  - 여기에 별도 케이블이나 악세서리를 추가로 몇 가지 함께 구매해도 약 20만원 이내로 구매가 가능할 것 같다.

 

 

 

가장 좋은 점은 케이블의 부드러움과 바늘의 매끄러움, 그리고 휴대의 용이성이다.

아마 당분간은 치아오구 바늘로 열뜨를 하게 될 것 같다.

 

+ Recent posts